출처: 김혜진, 김혜자, 백승주, 이동엽(2020). TALIS 2018 자료를 통해 본 교장의 직무 수행과 전문성. 한국교육개발원 이슈페이퍼 IP 2020-04. www.kedi.re.kr/khome/main/research/listPubForm.do
교장은?
-학교 경영의 책임자
-학교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이를 지속하는데 중요한 역할 수행
연구목적
교장이 현재 학교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, 성공적인 학교 운영을 위해 필요로 하는 전문성은 무엇인지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. 교장의 학교 내 직무 수행과 전문성 개발 현황을 파악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음.
기대효과
-교장의 전문성이 무엇인지 학교 현장의 경험을 통해 규명하고 이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 제공
-교장의 역할과 전문성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을 확립하는 자료로 활용
-학교 자치 강화와 학교 내외 구성원들의 민주적 참여 장려되는 최근의 변화 속에서 교장의 직무 수행 실태 파악하여 무엇을 지원해야하는 탐색하는 출발점 제공
분석자료
-OECD에서 수행하는 교수학습 국제조사(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: TALIS) 3주기 자료 (TALIS2018)
-TALIS2018의 중학교 교장 설문지
-TALIS2018 참여국 총 48개국 (OECD 회원국 31개국 포함) 중 47개국 분석
-학교 수준의 최종가중치와 BRR 반복가중치 적용
-OECD 회원국의 평균 산출 시 자료를 공개하지 않은 아이슬란드와 참여율이 낮아 타당성이 확보되지 않은 호주는 제외
분석내용
-교장배경: 성별, 연령, 경력, 학력
-교장업무 수행: 각종 회의, 학생/학부모/지역사회 등과의 상호작용 등
-교장의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: 직무스트레스 원인, 직무만족도
-교장의 전문성 개발: 전문성개발 활동 참여여부, 전문성 개발 필요성, 전문성 개발 방해요인
주요 분석결과
'articl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통합적 접근에 기반한 학생평가 문항 특성 분석 방안 (0) | 2021.03.04 |
---|---|
청소년 읽기 소양과 삶의 만족도 영향 변인 탐색 (0) | 2021.03.04 |
Analyzing the Fit of IRT Models With the Hausman Test (0) | 2021.01.20 |
Anchoring vignettes (앵커링 비네트) (0) | 2021.01.06 |
교수학습 국제조사(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) (0) | 2021.01.0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