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article

교장의 직무 수행과 전문성

출처: 김혜진, 김혜자, 백승주, 이동엽(2020).  TALIS 2018 자료를 통해 본 교장의 직무 수행과 전문성. 한국교육개발원 이슈페이퍼 IP 2020-04.  www.kedi.re.kr/khome/main/research/listPubForm.do

 

 교장은

 -학교 경영의 책임자

 -학교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이를 지속하는데 중요한 역할 수행

 

 연구목적 

교장이 현재 학교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, 성공적인 학교 운영을 위해 필요로 하는 전문성은 무엇인지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함. 교장의 학교 내 직무 수행과 전문성 개발 현황을 파악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음. 

 

 기대효과 

 -교장의 전문성이 무엇인지 학교 현장의 경험을 통해 규명하고 이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 제공 

 -교장의 역할과 전문성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을 확립하는 자료로 활용 

 -학교 자치 강화와 학교 내외 구성원들의 민주적 참여 장려되는 최근의 변화 속에서 교장의 직무 수행 실태 파악하여 무엇을 지원해야하는 탐색하는 출발점 제공 

 

 분석자료  

 -OECD에서 수행하는 교수학습 국제조사(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: TALIS) 3주기 자료 (TALIS2018)

 -TALIS2018의 중학교 교장 설문지 

 -TALIS2018 참여국 총 48개국 (OECD 회원국 31개국 포함)  중 47개국 분석 

 -학교 수준의 최종가중치와 BRR 반복가중치 적용 

 -OECD 회원국의 평균 산출 시 자료를 공개하지 않은 아이슬란드와 참여율이 낮아 타당성이 확보되지 않은 호주는 제외

 

 분석내용 

 -교장배경: 성별, 연령, 경력, 학력

 -교장업무 수행: 각종 회의, 학생/학부모/지역사회 등과의 상호작용 등

 -교장의 직무만족과 직무스트레스: 직무스트레스 원인, 직무만족도 

 -교장의 전문성 개발: 전문성개발 활동 참여여부, 전문성 개발 필요성, 전문성 개발 방해요인 

 

 주요 분석결과