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article

학업적 꾸물거림(academic procrastination) 척도

출처: 최윤정, 김성회(2008). 초등학교 고학년용 학업적 꾸물거림 척도 개발. 상담학연구, 9(1), 201-221

 

academic procrastination 학업지연 /학업적 꾸물거림 /지연행동 /미룸 / 만성적, 습관적 지연 

 

*꾸물거림의 영향

 - 학업에 부정적 영향 (Rothblum, Solomon, & Murakami, 1986)

 - 마감일이 임박해짐에 따라 숙제 제출 비율 증가(Howell, Watson, Powell, & Buro, 2006)

 

*꾸물거림에 대항할 수 있는 힘 

 높은 자아존중감, 보다 강한 동기, 보다 나은 의사결정 기술 

 

*꾸물거림의 정의 

 -Schouwenburg(2004) 연기는 의도적, 계획적, 현명할 수도 있음. 의도적으로 계획되지 않은 연기를 '지연행동'으로 정의

 -지연, 연기, 미루기는 '의도성'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구별 필요(Steel, 2002)

 

*꾸물거림의 유형 

발생장면 보는 관점
학업적 꾸물거림
일반적 꾸물거림
행동적 꾸물거림
안정적 꾸물거림

 

*꾸물거림 관련 변인 

 완벽주의, 실패공포, 성격 5요인, 충동성, 자기조절학습, 자기효능감 등 

 

*기존 꾸물거림 척도 

 - 의사결정관련 꾸물거림 척도(Mann, 1982; Mann, Burnett, Radford, & Ford, 1997)

 - 학업관련 꾸물거림 척도(Solomon & Rothblum, 1984; Aitken, 1982; Tuckman, 1991; Schouwenburg, 1995; Steel, 2002; Lay, Kovacs, & Danto, 1998; 김현정, 2003; 박미, 2006)

 

*최윤정, 김성회(2008)의 꾸물거림 척도 

 

구분 문항 수 문항 예시
행동적 요인 12

공부를 시작하려다가 조금만 더 있다 해야지하면서 미룬다
다 놀고 나니까 공부할 시간이 별로 없다

인지적 요인 13

일찍 시험공부를 해두면 다 잊어먹는다고 생각한다

수제를 하나 안하나 나에게 달라질 게 없다고 생각한다

정서적 요인 8

성적이 잘 나오지 않을까 계속 걱정한다

과제를 미루고 나서 후회한다

마감일에 맞추어 과제를 못했을 때 우울해 진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