★현재 공부중이며,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글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.
○ 개요
-집단 간 평균을 비교하는 방법으로, ANOVA나 t-test와 달리 측정오차를 고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.
-단, 잠재평균분석을 위해서는 집단 간 측정불변성 가정이 전제 되어야 함.
-측정불변성이 만족되면, 참조집단을 설정하여 참조집단의 평균을 0으로 고정한 상태에서 나머지 집단의 평균을 추정함.
-참조집단의 평균이 0으로 고정되어 있으므로, 다른 집단의 추정된 평균은 집단 간 평균 차이가 되며,
그 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할 경우 집단 간 평균에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음.
○ 측정불변성 (measurement invariance)
- 측정불변성은 한 번에 수행할 수 없으며, 순차적(위계적)으로 수행.
구분 | 내용 |
형태동일성 | 집단 간에 동일한 관측변수(지표변수)가 동일한 잠재변수에 부하되는지 확인하는 것으로, 집단 간의 요인구조가 동일하다는 가정 |
측정동일성 | 집단 간에 관측변수(지표변수)의 요인부하량(요인계수)이 동일하다는 가정 |
절편동일성 | 집단 간에 관측변수(지표변수)의 절편이 동일하다는 가정 |
분산동일성 | 집단 간에 관측변수(지표변수)의 측정오차 분산이 동일하다는 가정 |
요인분산동일성 | 집단 간에 잠재변인의 분산이 동일하다는 가정 |
○ 잠재평균분석 분석방법
- 측정불변성이 어느 수준까지 만족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존재함.
- 국내 연구에서 형태동일성-측정동일성-절편동일성이 만족되면 잠재평균분석을 수행하는 연구가 많아 이를 기준으로 제시.
1) 기초통계 및 상관분석, 신뢰도 분석 (SPSS 등 사용)
- 왜도첨도를 통해 정규성 검증, 척도의 신뢰도 분석, 상관분석
2) 다집단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측정불변성 검증 (Amos, Mplus 등 사용)
- 형태동일성(M1): 제약 없음
- 측정동일성(M2): M1+요인부하량에 동일성 제약 추가(a1_1, a2_1, a3_1 )
- 절편동일성(M3): M2+관측변수의 절편에 동일성 제약 추가(i1_1, i2_1, i3_1, i4_1, i5_1, i6_1)
- (참고)분산동일성(M4): M3+관측변수 측정오차 분산에 동일성 제약 추가 (v1_1, v2_1, v3_1, v4_1, v5_1, v6_1)
- (참고)잠재변인의 공분산 동일성: 잠재변수의 상관에 동일성 제약 추가 (ccc9_1, ccc7_1, ccc10_1)
- (참고) 요인분산 동일성: 잠재변인의 분산에 동일성 제약 추가 (vvv1_1, vvv2_1, vvv3_1)
※ 측정불변성 성립 여부 판단
구분 | 내용 |
M1: 형태동일성 (기저모형) | 모형의 적합도의 수용 가능 여부 (카이제곱, CFI, TLI, RMSEA 등) |
M2: 측정동일성 | 형태동일성 모형과 카이제곱검증, CFI 변화량 확인 |
M3: 절편동일성 | 측정동일성 모형과 카이제곱검증, CFI 변화량 확인 |
M4: 요인분산동일성 | 절편동일성 모형과 카이제곱 검증, CFI 변화량 확인 |
3) 잠재평균분석
- 형태동일성, 측정동일성, 절편동일성이 모두 성립하였다면,
- 참조집단을 설정 (집단2=참조집단, 집단1=비교집단)
- 집단2(참조집단)의 잠재변인 평균=0으로 고정, 집단1의 잠재변인 평균은 추정하도록 설정(G1_f1, G1_f2, G1_f3)하여 분석 실시
- 집단1의 평균은 두 집단 간의 평균차이이며, 각 요인이 유의수준 .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면 두 집단 간의 잠재평균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판단함.
4) 효과크기 산출
- 잠재평균에 차이가 있다면, 그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해석하기 위하여 Cohen의 효과크기를 산출하게 됨.
- Cohen의 효과크기는 집단 간의 평균 차이를 집단의 공통 표준편차로 나누어 계산하며,
- 두 집단의 공통 표준편차는 요인분산동일성 분석 결과 산출된 분산 활용함.
[참고자료: 분석방법]
김수영(2016). 구조방정식 모형의 기본과 확장.
김주환, 김민규, 홍세희(2009).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.
배병렬(2018). Amos 24 고급 구조방정식모델링.
[참고자료: 결과보고]
1) 하문선, 김지현(2017). 남성 성역할갈등의 남녀 보현화 가능성 검증: 남녀 간 잠재평균분석과 등가제약모형의 적용. 상담학연구, 18(3), 1-22.
2) 유지원, 송윤희(2017). 대학생의 현장실습교육 경험 유무 집단에 따른 실무역량, 진로탄력성, 진로통찰력, 진로정체성의 잠재평균 비교.
진로교육연구, 30(1), 181-200.
3) 홍세희 외(2018). 부모교사 애착과 우울의 관계에서 청소년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: 성별에 따른 다집단 분석. 미래청소년학회지, 15(3), 23-46.
4) 조한익(2010). 성취목표지향성, 희망 및 학업성취도의 구조적 관계와 성별에 따른 잠재평균분석. 교육심리연구, 24(4), 853-873.
등등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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