조사는 분석항목(교사의 직무역량, 대학생의 핵심역량 수준 등)에 대하여
①현재수준 - 중요수준 ,②현재수준 - 필요수준으로 조사 실시
(예시) Q.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다음 역량에 대하여 현재 수준과 필요수준에 대하여....
현재수준 | 필요수준 | |
매우낮다 낮다 보통 높다 매우높다 |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 매우필요 | |
1) 의사소통역량 | ① ② ③ ④ ⑤ | ① ② ③ ④ ⑤ |
.... | ||
13) 비판적 사고 |
<대학생에게 요구되는 13개의 핵심역량에 대한 현재수준과 필요수준을 조사한 것으로 가정함>
*대응표본 t검정
-현재수준(사전)과 필요수준(사후)에 대하여 대응표본 t검정 실시
-현재수준과 필요수준 사이에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기 위한 것으로
유의확률이 유의하면(p<.05)하면 요구가 있는 것으로 봄
-다양한 통계패키지 이용(SPSS 등)
-결과보고 (예시)
현재수준 | 필요수준 |
t | 유의 확률 |
|||||
사례수 | 평균 | 표준 편차 |
사례수 | 평균 | 표준편차 | |||
1) 의사소통역량 | ||||||||
... | ||||||||
13) 비판적 사고 |
*Borich 요구도 분석
-대응표본 t검정 보완
-Borich(1980)에서 교육 프로그램의 현재수준과 바람직한 수준 간의 차이 분석을 통한 교육요구도 도출을 위해 제안
-Borich 요구도는 아래 공식으로 산출되며, 산출된 값을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함.
-절차: 항목별로 요구도 산출 후 요구도가 높은 항목에서 낮은 항목 순으로 순위를 매김
-즉, 요구도 수치가 높을수록 순위가 높으며, 요구도 수치가 낮을수록 순위가 낮음
-예시
현재수준(평균) | 필요수준(평균) | 요구도 | 우선순위 | |
1) 의사소통역량 | 3.71 | 4.33 | 2.68 | 13 |
2) 글로벌역량 | 3.50 | 4.50 | 4.50 | 1 |
... | ||||
13) 비판적 사고 | 4.00 | 4.70 | 3.29 | 5 |
*The Locus for Focus
-Borich 요구도를 보완+우선순위를 좌표평면을 이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
-좌표평면의 '가로축(x축)=중요도', '세로축(y축)=필요수준과 현재수준의 차이'
-가로축의 기준은 13개 역량의 중요도 평균값,
-세로축의 기준은 13개 역량의 필요수준과 현재수준의 차이값의 평균값
-좌표평면의 사사분면 중에서 제1사분면에 위치하는 항목이 요구도가 있는 것으로 해석
2사분면 필요수준 낮음 [필요수준-현재수준] 높음 |
1사분면 (=우선순위가 가장 높음) 필요수준 높음 [필요수준-현재수준] 높음 |
3사분면 (=우선순위가 가장 낮음) 필요수준 낮음 [필요수준-현재수준] 낮음 |
4사분면 필요수준 높음 [필요수준-현재수준] 낮음 |
-예시
'statistic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메타경로분석 (Meta-path analysis) (0) | 2021.01.06 |
---|---|
통계 비디오 (statquest) (0) | 2020.06.11 |
중요도-실행도 분석 (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, IPA) (0) | 2020.05.19 |
잠재평균분석 (latent means analysis) (0) | 2020.05.15 |
성장혼합모형(growth mixture modeling) (0) | 2020.04.2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