출처: 제153차 KEDI 교육정책포럼/한국교육행정학회포럼 TALIS 2018 결과를 통해 본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비교.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RRM 2020-05 www.kedi.re.kr/khome/main/research/selectPubForm.do
교수학습 국제조사(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: TALIS)
-교원과 교직환경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비교분석하여 효과적인 교원정책을 수립하고 교육체제의 개선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OECD에서 진행하는 국제 조사
- TALIS는 정책관련성, 부가적 가치, 지표지향성, 타당성/신뢰성/비교가능성/엄밀성, 해석가능성, 능률성 및 비용효율성의 6가지 조사 원칙 하에 교사와 교직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 수집
구분 | 1주기 (TALIS 2008) | 2주기 (TALIS 2013) | 2003주기 (TALIS 2018) |
자료수집~결과공표 | 2006~2008 | 2011~2013 | 2016~2018 |
참여국가 수 | 24개국 참여 | 34개국 참여 | 48개국 참여 |
조사 대상 | 중학교 교사 및 학교장 대상 | 중학교 교사 및 학교장 대상 | 중학교 교사 및 학교장 대상 (선택조사: 초등학교와 고등학교 교사 및 학교장) |
한국의 참여 여부 | 참여 | 참여 | 참여 (초등학교 교원 포함) |
-TALIS의 교원정책영역
우수교사확보 | 현직 교사의 전문성 개발 | 유능한 교사의 유지 | 학교정책과 효과성 | 교사와 교수의 질 |
-조사대상: 본조사 기준 국가별 200개 학교, 학교별 교사 20명과 교장 1인 표집 (총 교사 4000명, 교장 200명)
-분석틀 (예시)
참고
-OECD TALIS 웹페이지: www.oecd.org/education/talis/
TALIS - The OECD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- OECD
www.oecd.org
-이동엽 외(2018). 교원 및 교직환경 국제비교 연구: 3주기 OECD TALIS 본조사 지원 사업(III) (TR2018-98) . 충북: 한국교육개발원.
www.kedi.re.kr/khome/main/research/selectPubForm.do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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